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rojects

과학영재교육원 설치

작성자
한수진
조회
3558
작성일
2009.09.14
첨부





우리대학 과학영재교육원 설치 

 



  우리대학은 구미시 지원으로 경북교육청의 설치 승인을 받아 9월 1일(화)부로 과학영재교육원을 설치하였다.

  구미시는 경제자유구역, 과학연구단지 지정 등 세계적인 과학기술산업도시로 발전함에 따라 지역 학생의 과학영재 교육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과학영재교육원 설치는 지역민들의 교육열을 반영하여 우형식 총장과 남유진 구미시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본 과학영재교육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들과 오찬을 하면서 “과학영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라는 의지와 뜻을 같이하는 것으로 지역의 과학영재육성을 꿈꾸는 학부모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경북 소재 과학고등학교 학생들 중 상당 비율이 구미지역 출신 학생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간 구미지역에는 과학영재교육원이 설치되지 않아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데리고 대구, 안동, 포항 등에 가야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과학영재교육원은 입시위주의 교육이 아닌 실험이나 실습 등 창의력 개발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토론방을 운영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내용에 대한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있다. 

  과학영재교육원 원장 이태동교수(물리학전공)는 "학부모들의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과학적 탐구력과 꿈과 비전을 열정과 끈기로 성취하는 과학영재, 과학자의 품성과 리더쉽을 갖춘 올바른 과학영재를 육성하는게 꿈이라고 밝히면서, “앞으로 구미시와 유기적인 연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소질을 갖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였다.  

  과학영재교육원은 10월 중에 모집요강 발표 및 학부모 대상 홍보를 실시하고, 11월부터 2개월간 심층면접을 거쳐 학생을 선발한 후에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