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세계와 함게 미래 공학을 선도하는 대학 Connet the World Lead the Future

HOME 수시모집 전형안내동영상

전형안내동영상

[금오공대 소개]
안녕하세요. 국립 금오공과대학교 입학처장 김우석입니다.

저희 금오공과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인 구미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공학 특성화 국립대학입니다.

우리 대학은 “대한민국 대표 공과대학”이라는 비전 하에, 소통능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갖추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통섭형 인재인 “Global ICON”, 즉 “세계를 대표하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로봇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연구 환경을 갖춤으로써 우리나라 대표 공과대학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오공대 학과안내]
금오공과대학교는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실 미래의 유망직종을 중심으로 학과를 개설하여 모집하고 있습니다.
대 분류로는 공학계열, 이학계열, 인문사회계열 3가지로 분류되어 있으며 공학계열에는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된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화학공학, 건축공학, 토목공학등의 관련 학과가 있고 이학계열로는 화학생명과학과와 수리빅데이터학과, 인문사회계열로는 경영학과가 있습니다.

[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
지금부터 2024학년도 금오공과대학교 대입전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4학년도 모집인원은 총 1,363명이며 수시모집에서 1,103명, 정시모집에서 260명을 선발합니다.
올해 변경된 모집단위로는 기존의 기계설계공학과와 기계시스템공학과를 통합해 기계시스템공학부로 선발하며, 기계시스템공학부 내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을 별도 단위로 선발합니다. 또한 산업공학부의 하위전공을 통합·변경하여 산업공학과로 선발합니다.

[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 - 수시모집]
먼저 수시모집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과 지역인재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466명, 지역인재교과전형 209명, 총 675명을 선발합니다.

특히 지역인재전형은 2023학년도의 학생부 종합 지역인재전형 100명을 통합하여 209명을 선발합니다.
필수영역을 포함한 2영역합 9등급이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합니다. 공학과 이학계열은 수학이 필수이고 인문사회계열은 영어가 필수영역입니다.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전공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수학 4등급 이내 또는 수학교과미적분 4등급 및 수학 총 이수단위합이 18단위 이상으로 차등 적용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KIT인재전형과 SW창의인재전형으로 구분되며 모집인원은 KIT인재전형 255명, SW창의인재전형 5명입니다.

KIT인재전형은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하며 SW창의인재전형은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로 선발합니다. 서류평가에 활용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며,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게 됩니다.
KIT인재전형은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자 모두에게 후보순위를 부여하며 합격자의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충원합격의 기회도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W창의인재전형은 2단계로 사정단계가 구분되어 있으며 1단계 선발 배수는 5배수로 더 많은 학생들에게 면접기회를 부여하고자 하였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면접평가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 – 정시모집 - 모집인원, 학과, 점수 반영]
가군에서는 93명을 선발하며 모집학과는 기계공학과, 산업공학과, 신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과, 소재디자인공학과, 화학공학과, 인공지능공학과, 화학생명과학과입니다.
나군에서는 151명을 선발하며 모집학과는 기계시스템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스마트모빌리티 전공, 전자공학부, 건축학부, 토목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광시스템공학과, 메디컬IT융합공학과, 환경공학과, 수리빅데이터학과입니다.
다군에서는 6명을 선발하며 모집학과는 경영학과입니다.
정시모집은 수능성적 100%로 선발하며, 점수산출은 수능성적 백분위점수를 반영합니다.
수능성적 반영방법은 공학/이학계열은 수학영역을 필수로 40%반영하게 되며, 국어, 영어, 탐구영역 중 상위 2개 영역을 각 30%씩 반영합니다. 탐구영역에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만 반영하고 직업탐구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인문사회계열은 국어영역을 필수로 40% 반영하게 되며, 수학, 영어, 탐구영역 중 상위 2개 영역을 각 30%씩 반영합니다. 탐구영역에서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만 반영하고 직업탐구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 – 정시모집,가산점]
공학/이학계열의 경우 수학영역과 탐구영역에서 가산점이 있으며 수학의 경우 미적분 또는 기하를 응시하였을 경우 백분위 환산점수의 15%에 해당되는 점수를, 탐구영역의 경우 과학탐구 과목별 백분위 환산점수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합니다. 사회탐구는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영어영역은 1등급 100점, 2등급 95점, 9등급 60점으로 등급별 5점씩 감점된 점수에 30%를 반영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영어영역 3등급은 90점으로 반영비율 30%를 적용하여 환산점수는 27점으로 적용됩니다.

한국사영역은 공학/이학계열은 1등급에서 4등급까지는 1점, 5등급부터는 0.1점씩 감점되며, 인문사회계열은 1등급에서 3등급까지는 1점, 4등급부터는 0.1점씩 감점되어 가산점으로 부여됩니다.

[24학년도 대입전형 안내-모집기간]
수시모집의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9월 11일(월)부터 15일(금) 19시 까지이며,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은 2024년 1월 3일부터 1월 6일(토) 19시 까지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이끌어갈 공학도를 육성하는 저희 금오공과대학교에 관심 있는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금오공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우리 대학은 학생이 행복한 대학, 교육에 진심인 대학,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공과대학, 금오공과대학교가 여러분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입시에 좋은 결과를 얻어 저희 금오공과대학교에서 꿈을 펼쳐 나가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